내 안에 있는 다양한 타자성을 마주합니다. 세상에 있는 다양한 존재를 들여다 봅니다. 다양한 존재들의 존엄을 수용하며 나와 타자의 고유한 문화를 있는 그대로 수용합니다. 우리 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보다 포용적인 세상에 대한 지향을 나눕니다.
- 내 안의 다양한 나를 마주하고 존중합니다.- 다양한 존재와의 만남을 통해 다양성을 수용합니다.- 포용적이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목소리를 냅니다.
내 안에 다양한 정체성이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이 정체성 안에서 사회문화적인 맥락을 파악하고 어떠한 관점으로 이 정체성을 파악하고 있는지 살핍니다.
나와 타인, 사회의 다양한 맥락을 공유합니다. 존재 안의 다양성, 구성원 간의 다양성, 세상의 다양성을 경험합니다.
우리 안의 이분법적 맥락을 섬세하게 파악하고 내 안의 편견을 살펴봅니다. 일상의 다채로움이 수용되는 세상의 의미를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가져왔던, 가지고 있는, 가질 가능성이 있는 소수성에 대해 인정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소수성의 맥락과 의미를 고민합니다.
나와 사회의 차별의 맥락을 섬세하게 감각합니다. 기꺼이 불편함을 감수하는 삶, 그 삶이 추구하는 변화에 대해 상상합니다.
문화다양성의 다채로운 맥락을 이해합니다. 나의 삶 안에서 문화다양성이 용인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는 방법을 생각합니다.